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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꿀팁

중고차 사고유무 확인법 (휀다 편)

안녕하세요. 중고차 혁명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손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휀다 사고여부 확인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휀다는 바퀴 위를 덮는 부위로
사고가 났을때 본넷,트렁크와 함께 
가장 손상이 많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이유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휀다 교환이 있는 차량들은 
한대 걸러 한대가 있을 정도로
정말 많고 흔한 편이기도 하죠.

참고로 휀다 교환은 성능점검기록부 상,
크게 앞 휀다와 뒤 휀다 교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앞 휀다는 볼트를 풀어 교환이 가능한 부위라 
100번을 교환해도 무사고 판정이고,
뒤 휀다는 용접을 해야만 교환이 가능한 부위라
1번만 교환했다 하더라도 사고차로 분류되니
같은 휀다 교환이더라도 차이가 큰 편이죠.

(앞휀다와 뒤휀다 어디를 교환했는지에 따라
시세 차이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남)

 

 

 

(앞 휀다 교환 확인 방법 - 1. 본넷을 연다.

2. 휀다 부위 윗쪽면 고무파킹 제거. 3.눈으로 확인 )

 

 

앞 휀다 교환 시엔 윗 사진처럼 볼트에 흔적이 남습니다.
공구를 통해 볼트를 조였다 풀은 자국으로
이 자국이 있는 차량이라면
최소 탈부착을 진행한 차량입니다.
(80% 이상은 교환)

그리고 이렇게 볼트를 푼 자국이 있는 차량들은
철판 안쪽 도색이 어떤지에 따라
교환을 했는지 안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교환 여부까지
꼭 확인하실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이유인 즉, 보통 휀다를 탈착해 수리를 할 정도면
이미 그 휀다는 교환을 했어야 하는게 맞는거 거든요.

근데 굳이 이렇게 탈착해서 수리를 하는 경우라면
전 차주분이 추후 차량 판매할 때,
교환으로 인한 차값이 떨어지는게 싫었거나
혹은 자비를 들여 수리를 했기 때문입니다.
(교환보단 수리가 조금 저렴함)

즉, 앞 휀다는 탈착이든 교환이든
똑같은 데미지가 들어간
경미사고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고가 크게 있었던 차량들은
본넷,지지대까지 같이 교환.)

 

 

 

(뒤휀다 사고유무 확인법

1. 뒷문을 연다. 2. 뒤휀다 부분 고무파킹 제거 3. 눈으로 확인)

 

 

차체를 잘라 용접을 해야하는 뒤 휀다는
앞 휀다 교환보다 훨씬 민감합니다.
그리고 사고유무 보는 방법도 조금은 더 복잡한데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윗 사진처럼
고무파킹 제거 시, 동그란 스포트 용접 자국이 보이고,
이게 양쪽 모두 일정하게 나있다면 무사고 차,
이 자국이 없다면 사고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쉐보레 일부 모델들은
아예 이 스포트 용접 자국이 없기도 한데요.
이런 경우 위에 표시한 빨간 선을 기준으로
용접 흔적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부식이 있거나 색상이 다르거나,
철판 도색면이 다르거나 하면 용접차량임)

좀 더 확실하고 쉽게 구분하기 위해선
좌우 양쪽 모두를 살펴보시고,
비교해 보시면 딱 티가 난답니다.
(좌우 용접 자국이 다르면 그것도 교환 차량임.
트렁크에서 내장제를 뜯어 안쪽 도색을 살펴봐도 됨)

 

 

 

위 차량은 용접 부위 근처에 녹 자국이 살짝 묻어있고,
스포트 용접 자국이 없어 손쉽게 사고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음.

 

 

(고무파킹이 잘 안 떨어지는 차량들은 헤라를 이용하세요.

그냥 힘으로 막 당기면 찢어지기도 하거든요.)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휀다 사고유무
확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최대한 쉬운 방법으로 간결히 설명한다고 했는데,
쉽게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원래는 도색 면을 두드려서 확인하는 방법이나
내장제를 뜯어 안쪽 철판을 보는 방법 등등
몇가지 방법이 더 있는데,
이런 방법들까지 모두 적으면 글이 너무 길어질고
복잡해질 것 같아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해봅니다.
(이 정도만해도 아마 대부분 확인 가능하실듯)

아참 그리고 휀다 교환에 따른
중고 시세 하락을 설명드리자면

보통 앞 휀다 같은 경우엔
저렴한 차량들은 시세 변동이 없고,
가격이 높거나 신차 급 차량들은
변동이 조금 있습니다.
근데 그 시세 폭은 최대 50만원정도로 적은 편이구요.

뒤 휀다는 사고 차로 들어가기에
저렴한 차량들도 시세 변동이 있으며
최하 5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도
차량 시세가 차이 난답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은 차량 구매가 아닌
차량 판매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보통 차량 판매할 때, 뒷 쪽으로 사고가 있다고 하면
어떻게든 차 값을 깍기 위해
없는 사고도 만들어 내는게 이 바닥 순리인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 본인이 직접 휀다 교환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면 차량 판매시, 
보다 많은 도움이 될테니 제 글이 부족하더라도
꼭 한번 꼼꼼히 읽어보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그럼 모두 즐겁고 편안한 한주 보내시구요.
코로나 조심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